쉽게 멍이드는 이유와 해결방법
멍은 대게 어딘가에 부딪치거나 사고 로 인하여 또는 넘어질 때 충격 등으로 인하여 모세혈관이 찢어져 피부밖으로 혈액이 흘러나와서 피부에 비치는 증상을 말합니다. 뼈와 근육에 별다른 이상이 없으면 큰 문제없이 호전되지만 유독 멍이 잘 드는 사람들에겐 통증과 함께 외적 스트레스를 유발 하게 됩니다. 피부가 얇은 여성 또는 특정 약물을 복용하고 있을 때, 나이가 들어 혈관벽이 약해졌을 때에도 쉽게 멍이 들죠. 쉽게 멍이 드는 원인과 멍을 빨리 뺄 수 있는 방법을 소개 합니다.
01.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영양소가 부족하게 됩니다. 영양소를 전부 챙겨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드물기 때문이죠. 이런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하여 외부의 충격으로 부터 몸을 지켜주는 영양소가 부족하게 되어 작은 충격에도 멍이 들수 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한 피망, 파프리카, 양파, 녹차 등 과일과 채소, 비타민K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특히 녹황색 잎채소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혈관 벽을 보호하고 치료하는 효능이 좋습니다.
02. 노화와 질병
나이가 들면 혈관도 노화하게 됩니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혈관 보호벽이 줄어들고 가벼운 상처에도 쉽게 멍이들게 됩니다. 특정 질병에 걸렸을 때에도 원인모를 멍이 들때가 많죠. 특히 백혈병은 혈구를 만드는 조혈모세포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발병하는 질환으로 쉽게 멍들고 회복도 더딥니다.
03. 격렬한 운동 및 약물
장시간 격렬한 근력 운동도 쉽게 멍이 들게 하는 이유 입니다. 근육을 압박하는 긴장 상태가 지속되면서 혈관이 쉽게 찢어지고 파열되기 때문입니다. 또 아스피린 및 경구피임약과 같은 특정 약물을 장기 복용하면 혈관 벽이 약화하면서 쉽게 멍이 듭니다.
멍을 쉽게 빼는 방법
01. 삶은 달걀
아시아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며, 멍이 든 부위에 달걀을 굴려주면 멍이 빨리 빠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달걀의 둥근 형태가 응고된 피를 잘 분산시켜 주며, 멍든 주위에 압력을 일정하게 분산시켜 혈액순환이 활발해 집니다. 하지만 멍이 들자마자 달걀 마사지를 하면 찢어진 혈관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하루 정도 지난 후에 하는 것이 효과적 입니다.
02. 양배추 잎
양배추에는 항염증 성분과 젖산이 함유되어 있어서 부기와 통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흰 양배추의 바깥 잎을 뜨거운 물에 담근 다음 타박상 부위에 바르면 멍을 빨리 없앨ㄹ 수 있습니다. 또한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K가 많이 함유된 시금치, 브로콜리 등도 멍을 빼는데 효과적입니다.
03. 금송화
금송화는 피부를 진정시키며 상처를 치유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천연 항염증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정맥질환, 다리 궤양 및 자궁 경부에도 효능을 발휘하며, 주로 꽃잎을 끓여 즙으로 추출하여 사용합니다. 꽃잎과 캐리어오일 (올리브오일, 아몬드오일 등)을 섞어 금송화유를 만들어놓으면 필요할 때마다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04. 호로파 시드 (Fenugreek Seeds)
호로파라고 불리는 페뉴그릭은 여성호르몬으로 인한 각종 질환 및 탈모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에게 좋은 플라보노이드와 단백질, 비타민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고, 호로파 씨를 주머니에 담아 뜨거운 물에 불린 후 차갑게 해서 상처부위에 마사지 하면 됩니다. 같은 방법으로 두피 마사지를 하면 탈모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05. 백리향 목욕
백리향은 감염 질환에 강한 면역 촉진제로서 다양한 질환의 치료제로 쓰입니다. 기관지나 폐 염증, 고나절통, 신경염의 진통작용이 뛰어나고 혈간 계통을 강하게 해 멍을 빨리 치료하는데 좋습니다. 욕조에 백리향 오일을 넣고 목욕하면 피로와 함께 멍도 빨리 풀립니다.
06. 양파
양파는 타박상과 염좌 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양파를 즙으로 내 밀가루와 섞어 환부에 바르고 뜨거운 찜질을 하거나 즙 형태로 섭취해도 좋습니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소화를 잘되게 하고 피로해소에도 효능이 좋습니다.
07. 각종 에센셜 오일
에센셜 오일 마사지 역시 타박상으로 인한 멍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아르니카, 호호바, 로즈마리, 라더벤,레몬그라스 등 오일을 이용해 환부를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뭉친 혈액을 풀어줘 타박상을 빨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아르니카 오일은 대표적인 항염증 약초로 쓰이며 호호바, 라벤더 오일 손상된 피부를 치료하는 효닝이 뛰어납니다.
새롭고 재밌고 유익한 정보를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뉴스N정보 이 글이 공감이 되셨다면 아래의 ♥ 를 눌러 주시면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