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 해결방법





배에 가스가 차는 일은 누구나 다 경험 했을 겁니다. 특히 중요한 자리에서 배에 가스가 차면 정말 난감하죠. 이런 현상이 매일같이 일어나면 얼마나 괴로울 까요? 잘 느끼지는 못하겠지만, 모든 사람들은 하루에 평균 15~20번 정도 방귀를 뀐다고 합니다. 이유는 장내에 가스를 만드는 세균이 살고 있기 때문이죠. 

이런 괴로운 현상을 해결 또는 방지 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합시다.




1. 섬유질을 과도하게 먹는다.



가스가 차는 이유는 대부분 음식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똑같은 음식이라 할 지라도 사람에 따라 가스가 발생되는 원인이 다릅니다. 통밀과 곡물, 신선한 과일, 십자화과 채소(브로콜리, 양배추, 방울양배추, 케일 등)와 같은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들이 대표적입니다. 섬유질은 변비 개선을 위해서 필요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가스 발생의 원인이 됩니다. 이 중 하나를 먹고 속이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 경우를 경험 했다면 그 음식이 가스를 만드는 원인 입니다.






2. 몸에 민감한 음식을 먹는다.



저도 그렇듯이 많은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우유를 소화시키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낍니다. 과민증이 있지 않더라도 유당 분해 능력이 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유당 소화 장애를 가진 사람은 우유와 다른 유제품들을 먹으면 속이 더부룩하고, 경련, 부글거림을 경험한 적이 많을 것입니다. 당신 몸속 가스의 양은 다양한 음식에 따라서 생성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특정 탄수화물이 가스의 원인이 되는 것처럼, 위에서 언급 했듯이, 우유 또는 탄수화물이 원인이 된다면, 그날에 무슨 음식을 먹었는지 식단 일기를 써서 관리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너무 많은 공기를 삼킨다.



무의식중에 공기를 많이 들이마시는 현상을 공기연하증 또는 탄기증 이라고 합니다. 말을 하면서 탄산음료도 마시고, 담배도 피우고, 음식을 먹거나 엄청나게 빨리 술을 마시거나 하면서 함께 더 많은 공기를 마시게 됩니다. 잠을 자는동안에 입으로 숨을 쉬거나, 하루종일 껌을 씹고 사탕을 빨아 먹어도 같은 영향을 받습니다. 아침에 일어 났을 때 배에 가스가 가득 차 있다는 느낌이 들면, 그건 당신이 잘 때 숨쉬는 방식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기섭취를 줄이려면 무탄산음료를 빨대로 마시고, 음식은 말없이 천천히 먹으면 됩니다. 






4. 장내 세균 관리가 필요



가스의 근본적인 원인은 장내 세균입니다. 미처 소화되지 못한 음식들을 장내 세균이 분해하는 과정에서 대부분의 많은 가스가 만들어 집니다. 장내 세균의 균형을 유지해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프로바이오틱스가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당신의 몸속 노폐물의 제거를 위한 식단을 짜 보았지만, 기대한 결과를 얻지 못한다면 프로바이오틱스로 치료 해 보는 것을 전문가들은 추천합니다. 그릭요거트, 케피어(우유를 발효시킨 음료), 보충제 등으로 프로바이오틱스를 섭취 할 수 있습니다.






5. 위장장애



가스는 위장질환의 증상 일 수도 있습니다. 복통, 속쓰림, 몸무게 변화 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으면, 가스는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방귀를 뀌는 것은 일반적인 생리현상 입니다. 하지만 다른 현상과 같이 겹쳐서 일어나면 그것은 그냥 지나치시면 안됩니다. 속 부글거림 외의 증상이 있으면 병원을 가 보세요. 그리고 식단 일기와 함께 의사에게 보여 주세요.





새롭고 재밌고 유익한 정보를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뉴스N정보

>>구독하기<<

>>구독하기<<


이 글이 공감이 되셨다면 아래의 를 눌러 주시면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