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치솟는 기름값에 허덕이는분들 많으실 겁니다. 유가가 오르면 소비가 늘어서 경제가 좋아진다는 말은 있는사람들에게나 해당되는 말이고 우리같은 서민층들은 오르는 유가가 부담스럽기 마련인데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조금 이나마 주유비를 아낄 수 있는지 지금 바로 살펴 보도록 합시다.
01. 20리터 기준으로 주유
석유시장의 감시단들의 정량 검사 기준이 20리터 이기 때문에 주유소가 주유량을 속일 수 없으므로 주유 할 때 한번에 가득 넣지 마시고 번거롭더라도 20리터 기준으로 주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2. 아침, 저녁 추울 때 주유하기
액체로 구성된 휘발유는 기온에 따라 부피가 달라집니다. 온도가 높은 낮에는 연료가 팽창해서 들어갈 수 있는 기름의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온도가 낮아진 아침, 저녁에 주유를 하면 보다 더 많은 기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03. 맑은 날 주유하기
비나 눈이 내려서 습도가 높은 날에 주유를 하면 맑은날에 주유를 하는 것 보다 기름이 덜 들어갑니다. 따라서 맑은 아침 또는 저녁에 주유를 하면 더 낫겠죠?
04. 셀프(Self) 주유소 이용하기
잘 아시겠지만 셀프 주유소는 인건비가 없기 때문에 일반 주유소에 비해서 리터당 50~100원 정도가 더 저렴합니다.
05. 천천히 주유하기
주유속도를 1단으로 해서 천천히 기름을 넣을수록 더 많은 양을 주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속으로 주유하게 되면 기름이 튀고 역류하면서 증발 한다고 하네요. 이때 유증기가 발생해서 기름을 넣은 양만큼 채워지지 않아서 손해를 보게 된다고 합니다.
유증기 란? (oil mist) : 입자의 크기가 1~10㎛인 기름방울이 안개형태로 공기중에 분포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06. 휘발유 트럭이 온 뒤에는 피하기
휘발유 수송 트럭이 기름을 공급하고 나면 바닥의 침전물이 올라오게 됩니다. 이 때 주유를 하게 되면 기름에 불순물이 섞여 나올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불순물이 자동차에 쌓이면 전체 주유량이 줄어들며 연료 효율을 떨어뜨려서 차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07. 눈금 한칸 남았을 때 주유하기
연료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거나 주유 눈금이 바닥을 가리킬 때에 기름을 넣지 맙시다. 이때에 연료가 연료탱크 바닥에 부딪히면서 산화 될 수 있으므로 눈금이 한칸 이상 남았을 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08. 80%만 주유하기
연료탱크의 70~80% 정도만 주유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기름을 가득 넣게 되면 차량 무게가 증가하고 그만큼 기름 소모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09. "오피넷" 앱 활용하기
전국의 주유소 기름값을 비교 해 주는 사이트인 오피넷 앱을 이용하면 차량 근처 주유소 가운데 가장 기름값이 저렴한 곳으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가짜기름 파는곳 등 여러가지 정보를 알 수 있으니 좋습니다.
10. 운전습관 바꾸기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을 하면 기름 소비가 많다는 것은 다들 아는 사실이면서도 잘 지켜지지 않죠? 이런 잘못된 습관을 올해는 꼭 고치도록 합시다. 이런 나쁜습관만 고쳐도 연료를 30%가량 아낄 수 있습니다. 쓸때 없는 짐은 차에서 빼고 신호대기 중일 때에는 기어를 중립으로 유지하면 연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은 작은 습관에서 부터 나옵니다. 나쁜습관들은 빨리 고치고 기어를 중립으로 해 놓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며,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런 습관들로 인해 큰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롭고 재밌고 유익한 정보를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뉴스N정보
이 글이 공감이 되셨다면 아래의 ♥ 를 눌러 주시면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