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아끼는 주유방법 10가지





연일 치솟는 기름값에 허덕이는분들 많으실 겁니다. 유가가 오르면 소비가 늘어서 경제가 좋아진다는 말은 있는사람들에게나 해당되는 말이고 우리같은 서민층들은 오르는 유가가 부담스럽기 마련인데요.

그러면 어떻게 하면 조금 이나마 주유비를 아낄 수 있는지 지금 바로 살펴 보도록 합시다.




01. 20리터 기준으로 주유





석유시장의 감시단들의 정량 검사 기준이 20리터 이기 때문에 주유소가 주유량을 속일 수 없으므로 주유 할 때 한번에 가득 넣지 마시고 번거롭더라도 20리터 기준으로 주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02. 아침, 저녁 추울 때 주유하기





액체로 구성된 휘발유는 기온에 따라 부피가 달라집니다. 온도가 높은 낮에는 연료가 팽창해서 들어갈 수 있는 기름의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온도가 낮아진 아침, 저녁에 주유를 하면 보다 더 많은 기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03. 맑은 날 주유하기





비나 눈이 내려서 습도가 높은 날에 주유를 하면 맑은날에 주유를 하는 것 보다 기름이 덜 들어갑니다. 따라서 맑은 아침 또는 저녁에 주유를 하면 더 낫겠죠?





04. 셀프(Self) 주유소 이용하기





잘 아시겠지만 셀프 주유소는 인건비가 없기 때문에 일반 주유소에 비해서 리터당 50~100원 정도가 더 저렴합니다.





05. 천천히 주유하기





주유속도를 1단으로 해서 천천히 기름을 넣을수록 더 많은 양을 주유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속으로 주유하게 되면 기름이 튀고 역류하면서 증발 한다고 하네요. 이때 유증기가 발생해서 기름을 넣은 양만큼 채워지지 않아서 손해를 보게 된다고 합니다.


유증기 란? (oil mist) : 입자의 크기가 1~10㎛인 기름방울이 안개형태로 공기중에 분포되어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06. 휘발유 트럭이 온 뒤에는 피하기





휘발유 수송 트럭이 기름을 공급하고 나면 바닥의 침전물이 올라오게 됩니다. 이 때 주유를 하게 되면 기름에 불순물이 섞여 나올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불순물이 자동차에 쌓이면 전체 주유량이 줄어들며 연료 효율을 떨어뜨려서 차량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07. 눈금 한칸 남았을 때 주유하기





연료 경고등에 불이 들어오거나 주유 눈금이 바닥을 가리킬 때에 기름을 넣지 맙시다. 이때에 연료가 연료탱크 바닥에 부딪히면서 산화 될 수 있으므로 눈금이 한칸 이상 남았을 때 주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08. 80%만 주유하기





연료탱크의 70~80% 정도만 주유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기름을 가득 넣게 되면 차량 무게가 증가하고 그만큼 기름 소모량도 늘어나게 됩니다.





09. "오피넷" 앱 활용하기





전국의 주유소 기름값을 비교 해 주는 사이트인 오피넷 앱을 이용하면 차량 근처 주유소 가운데 가장 기름값이 저렴한 곳으로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가짜기름 파는곳 등 여러가지 정보를 알 수 있으니 좋습니다.





10. 운전습관 바꾸기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을 하면 기름 소비가 많다는 것은 다들 아는 사실이면서도 잘 지켜지지 않죠? 이런 잘못된 습관을 올해는 꼭 고치도록 합시다. 이런 나쁜습관만 고쳐도 연료를 30%가량 아낄 수 있습니다. 쓸때 없는 짐은 차에서 빼고 신호대기 중일 때에는 기어를 중립으로 유지하면 연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기름값을 아끼는 방법은 작은 습관에서 부터 나옵니다. 나쁜습관들은 빨리 고치고 기어를 중립으로 해 놓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며,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런 습관들로 인해 큰 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새롭고 재밌고 유익한 정보를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뉴스N정보

>>구독하기<<

>>구독하기<<


이 글이 공감이 되셨다면 아래의 를 눌러 주시면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