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에 좋은 겨울차 5가지





이제 겨울입니다. 일교차와 갑작스런 기후 변화 때문에 감기에 많이 걸리곤 합니다. 겨울철 감기에 걸리면 보통 2~3주 정도가 지나야지 낫습니다. 하지만 면역력 약화로 겨울내내 감기를 달고 다니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간단히 마실 수 있는 차 한잔으로 감기를 예방하고 몸과 마음의 여유를 찾아봅시다.

감기에 도움되는 대표적은 성분은 비타민 C, 유기산, 사포닌을 들수 있습니다. '비타민C' 는 바이러스를 약화시키고 면역기능 향상, 피로회복, 노화방지, 등에 효과가 있으며, 사과산 구연산 등의 '유기산' 은 입맛을 돌게하고 피로를 풀어주고 감기가 낫는데 도움을 줍니다. 인삼에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진 '사포닌'도 면역력 강화와 피로회복, 향염증에 효능이 있어 감기예방과 증상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 차를 마시면 좋은 이유는 감기에 걸리면 발열, 콧물, 목의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 몸속 수분이 부족하기 쉬워 보충이 필요하며, 따뜻한 음료의 섭취가 몸의 혈액순환과 신체온도를 높여 코와 기관지에서 객담 등의 이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01. 생강차



생강은 강력한 살균 작용과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며 열을 내리고 염증을 가라 앉히는 효과가 있어 비염, 축농증, 가래,  기침, 기관지염 등의 감기증상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해열작용과 소염작용에 뛰어난 무를 함께 달인 무&생강차는 염증성 코감기에 좋으며, 독소 배출과 체온상승, 향균 작용이 뛰어난 마늘을 함께 넣어 만든 마늘&생강차를 만들어 마셔도 좋습니다.






02. 감잎차



감잎에는 사과의 30배에 해당하는 다량의 비타민C가 들어 있어서 감기예방 및 증상완화에 도움이 되며, 이뇨작용과  몸의 붓기를 빼는 효능도 있습니다. 게다가 재탕을 해도 무방하며, 아이들에게 보리차 대신 감잎차를 물처럼 마시면 좋습니다.







03. 도라지차



도라지는 섬유질, 칼슘, 철분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기침에 특히 도움이 됩니다. 가래, 해열, 진통, 항 염증 작용에 뛰어나 편도선염, 기관지염과 같은 목감기에 좋습니다. 도라지청으로 만들어 한스푼씩 넣고 차로 마시면 됩니다. 사포닌은 도라지 외에 인삼에도 많이 들어 있고, 우엉에도 들어 있어서 인삼차나, 우엉차를 마시는것도 감기예방과 기침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04. 대추&파뿌리차&배



대추는 성질이 따뜻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수족냉증이 있는 여성에게 좋고, 신경안정 및 염증, 진통 완화, 해독작용에 효능이 있습니다. 파뿌리에는 비타민 A, C, 칼슘, 칼륨이 풍부하고 땀을 내거나 열을 내리는데 도움을 주어 대추와 파뿌리는 함께 넣어 끓인 대추&파뿌리차를 감기 초기에 마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목감기에 좋은 배를 함께 넣어도 좋습니다. 






05. 유자차



유자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정도 많아 목의 염증과 기침을 가라앉히는 등의 감기증상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유자의 구연산은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회복하는데 효과가 있으며, 특히 목감기에 좋습니다. 유자 껍질 속 "헤르페리" 이란 성분은 항암, 항균, 간 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구연산, 사과산과 같은 유기산은 '매실' 과 '모과' 에도 들어 있어 유자차 대신 매실차, 모과차를 마셔도 좋습니다.





새롭고 재밌고 유익한 정보를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뉴스N정보

>>구독하기<<

>>구독하기<<


이 글이 공감이 되셨다면 아래의 를 눌러 주시면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