닭살 피부 관리방법 8가지
닭살 피부라고 불리는 이 피부질환의 일종을 "모공각화증" 이라고 부릅니다. 보통 10명중 3명은 가지고 있는 흔한 피부질환으로, 대부분 한번 발병하면 잘 치료되지 않고 치료되더라도 다시 발병하기 쉬워서 관리하기가 엄청 어렵습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철에는 온갖 피부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토피나 건선과는 달리 염증이나 통증이 없는 피부질환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오돌토돌 올라오는 모공각화증이죠. 마치 털을 뽑은 후의 닭 피부와 같다고 하여 흔히 닭살 피부 라고 불립니다. 주로 팔, 다리 등의 바깥쪽 부분에 생기며 모공을 따라 작은 돌기가 올라오면서 피부가 거칠게 보이는데 심할 경우는 모공 주위가 까맣게 변하는 등 색소침착이 일어나서 심각한 외모콤플렉스를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모공각화증의 원인은 유전으로 알려져 있지만, 피부를 긁거나 너무 자주 샤워를 하는 등의 잘못된 생활 습관도 증상을 유발하는 한가지 원인이 되므로 올바른 관리습관을 알아둬야 할 것입니다.
01. 오트밀로 각질 제거
오트밀은 천연 스크럽제중 하나 입니다. 각화증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모공에 쌓인 각질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것을 이용하면 피부의 노폐물을 자극 없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오트밀과 비율을 같이 하여 물 또는 우유를 혼합해 부드럽게 마사지 한 후 미온수로 헹궈내면 됩니다. 샤워 후에는 보습을 위해 바로 로션을 발라 줍시다.
02. 오일 스크럽
시중에 판매되는 완제품들은 각질제거의 효과는 아주 뛰어납니다. 하지만 각화증을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아닙니다. 오히려 자주 사용하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올리브오일 2스푼과 소금 3큰술을 잘 섞은 후 스크럽제 대신 사용하면 피부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로션 사용전에 코코넛오일을 바르면 피부에 유막이 형성되어 수분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03. 비타민A 섭취
과일을 먹는 것은 비타민을 가장 건강하게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딸기, 파파야, 망고등에 함유된 비타민A는 피지분비를 정상화하고 세포 활성화를 일으키는 효능이 있어서 모공각화증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04. 뜨거운물 장시간 사용 금지
모공각화증은 건조할 때에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촉촉한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샤워할 땐 미지근한 물로 짧게 하며, 뜨거운물로 장시간 샤워 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이것은 수분이 빨리 날아가는 원인이므로 증상이 악화 될 수 있습니다.
05. 요구르트팩
요구르트에는 보습과 각질을 제거하는 요과가 탁월한 젖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씁니다. 또 비타민B2와 단백질이 피부의 윤기를 더해주고, 함유된 지방이 피부의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팩은 다양한 방법으로 만들어 사용하는데, 요구르트와 영양 크림을 1:1 비율로 섞은 후 거즈를 올리고 발라줍니다. 요구르트팩을 오래하면 오히려 세균 번식 우려가 있으므로 15분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06. 베이킹소다 입욕제
베이킹소다는 아토피 등 피부질환 치료에 만힝 쓰입니다. 베이킹소다와 소금, 충분한 물을 섞어서 피부에 바른 후 씻어냅니다. 욕조에 약간의 베이킹소다를 풀어서 입욕제로 사용하면 어느 정도의 온천욕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소다 목욕 후에는 물로만 헹궈내면 됩니다.
07. 오메가3지방 섭취
생선, 견과류에 많이 함유된 오메가3지방산은 모공각화증 뿐만 아니라 안구건조증, 피부감연 등 피부질환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는 겨울철 챙겨 먹어야 합니다.
08. 가습기 사용
가습기로 실내 습도를 조절해 수분 손실을 막습니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증상이 악화하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실내에 가습기를 꼭 켜고 보습크림을 바르는 습관을 들입시다.
새롭고 재밌고 유익한 정보를 카카오채널로 구독하세요! 뉴스N정보 이 글이 공감이 되셨다면 아래의 ♥ 를 눌러 주시면 저에게 아주 큰 힘이 됩니다 고맙습니다 ^^